본문 바로가기

세상두루보기/알찬정보

잘못된 다이어트(diet)를 알려주는 TV!

728x90

이상한 다이어트 정보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몸에 더 좋은 음식들 몸에 더 좋은 것들을 소비하는데 중점이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자신의 몸에대한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도 증가했습니다. 여성들의 전유물이었던 다이어트가 남성들에게도 흔한 말이 되어 버렸습니다.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아직까지도 TV에서는 운동정보와 식이요법 정보를 알려주는 방송들이 많이 방영되었고 현재도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건강한 다이어트라는 개념보다는 단기간에 살을 빼는 다이어트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을 가지게합니다.


의학박사들이 나와서 다이어트방송의 신빙성을 높이고 운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운동관리 선생님들도 출연시켜서 그럴듯한 방송을 내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다이어트가 계속적이고 자신의 일상생활에서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인지는 의문이 듭니다???

대다수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보면 고도비만이상을 지닌 출연자들이 나와서 이러저런 이야기를 보이면서 방송을 이끌어 나갑니다. 강도가 낮은 운동에서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해 가면서 살을 빼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이어트를 해 가면서 섭취하는 음식에 대해서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하는 다이어트의 모습과는 거리가 먼것처럼만 느껴집니다. 어느누가 회사를 다니면서 그렇게 많은 운동시간을 낼 수 있는지가 의문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운동을 한다는 것은 쉽지만은 않는 일입니다. 대게 7~8시에 업무는 마치고 나면 많아야 1~2시간 밖에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밖에 없습니다. 보통 1시간 정도이겠죠!!!

일상생활에서의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에 대해서 알려주려면 그에 맞는 1시간 정도에서 해야 하는 운동의 강도와 종류를 알려주는것이 정말 시청자들이 원하는 방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식단에 대한 방송은 정말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기위해서는 염분의 섭취를 조절하고 식사량을 조절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식사량만 조절하고 운동을 하지 않더라고 몸무게가 자연스럽게 빠지고 지방이 줄어드는 것은 많은 연구결과에서도 나온 연구결과입니다. 그 많큼 음식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운동을 하는것 못지않게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방송에서 나오는 음식을 섭취하는 모습을 보게되면 간이없는 채소와 계란, 두부, 닭 가슴살과 같은 채소와 야채 그리고 단백질음식으로 식사를 하게끔 식단표를 만들어줍니다. 이런 음식을 계속적을 섭취하는것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근육을 늘리고 키우기 위한 운동선수 정도에게나 맞는 식단이라고 봅니다. 만약 다이어트가 끝나면 전문가들은 이런 식단을 계속 유지하라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로 돌아오면 자연스럽게 일반인들이 먹는 된장, 고기, 생선등 여러가지 음식을 먹을 것입니다. 방송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동안에 채소나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게 하는것은 잘못된 방식입니다. 다이어트가 끝나고 일반적인 식사를 하게되면 다시 원상복귀하는 요요현상이 나타납니다.


다이어트와 함께 식단을
조절하는 방법은 필자의 생각입니다.
우선 일반적인 식사를 합니다, 하지만, 염분을 줄여야 겠죠 김치같은 염분이 많은 음식은 물야 한번 씻어서 염분을 줄여서 식사하시고 국은 소량만 떠서 섭취합니다. 그리고 염분을 줄여서 조리를 하도록 합니다. 밥의 양은 일반 성인의 한끼 식사분에서 2/3정도만 섭취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식사하기 전에 200ml정도의 물은 씹은면서 미리 먹어둡니다. 그러면 공복을 해결해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사량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밥을 먹을때 씹는 횟수를 늘려야 합니다. 식사를 시작하고 10분이 넘으면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러나 밥을 빨리먹으면 그 사이에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서 더 많은 양을 먹게되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식사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씹는 횟수를 늘리면 됩니다. 한번 입에 들어간 음식은 50회 정도를 씹어서 넘기면 식사속도를 줄여서 식사양을 줄이고 위에서도 소화를 쉽게해 여성들에게는 변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음식은 채소, 고기를 가리지 않고 고루고루 섭취하고 물을 많이 먹는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하지만 지방이 있는 고기는 피하고 기름진 음식은 최소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튀김이나 고기가 먹고 싶다면 고기는 대도록 삶아서 먹고 굳이 먹고 싶다면 휴지에 기름을 최대한 제거하고 보통 1인분을 먹게되면 그 양의 반먹 먹으면서 식단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다이어트는 자연스럽게 몸에 배야합니다. 인위적으로 음식을 먹는다면 오히려 다이어트가 끝나 후 보상심리로 인해서 더욱 많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방송에서 보여주는 야채와 단백질로만 만든 식단을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는 먹지 않으면 운동을 열심히 하더라고 성공하지 못합니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만이 다이어트의 성공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시 이런 음식만 먹고 어떻게 다이어트를 하냐고 한숨을 내쉬지만 필자의 생각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일반적인 식사를 하되 식사량을 줄이고 염분을 줄여서 식사를 하면 자신이 먹고싶은 음식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허상인 방송보다는 실질적인 다이어트 방송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