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축구

2010남아공 월드컵 가상조추첨 예상은? 과연?

728x90

대한민국 역대 월드컵 조별상대?


2010 남아공 월드컵 조추첨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많은 스포츠전문가가 조별 상대를 예상하는 가운데 정말 어느 나라와 붙게 되는지 미치도록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역대 월드컵사상 피파순위 22위 내 팀 중 20개 팀이 진출 한 가운데 최상의 월드컵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림. www.fifa.com]

피파순위가 100%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아니지만, 표면상으로 나타나는 국가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자료이기는 합니다. 대한민국보다 낮은 순위를 보이는 국가는 뉴질랜드, 북한, 남아공 3나라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다란 나라들의 실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부터의 조별상대와 성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벨기에, 스페인, 우루과이와 한조에 속했던 대한민국은 3전 3패로 조별예선 탈락을 했습니다. 세계와의 실력차과 현처히 났었던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이었습니다.

1994년 미국 월드컵
독일, 스페인, 볼리비아와 조 편성이 된 대한민국은 이전 대회에 만났던 스페인을 다시 만나고 최강으로 불리던 독일과 한 조에 속해 힘든 경기가 예상되었습니다. 스페인과의 첫 경기에서 고전할 것으로 예상하였던 것과 달리 대등한 경기를 하고 90분에 서정원이 골을 넣어서 무승부를 일군 훌륭한 경기였습니다. 독일과의 두 번째 경기에 3골을 연속으로 내 주면서 끌려갔지만, 후반전 2골을 따라붙어서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이끌었습니다. 세 번째 볼리비아를 상대로 월드컵 첫 승을 노렸지만, 공격만 무수히 하고 결국 비겨서 예선 탈락을 했습니다.

1998년 프랑스 월드컵
역대최강으로 불렸던 대표팀은 강한 자신감으로 프랑스로 향했지만 멕시코에 석패를 당하고 히딩크가 이끄는 네덜란드에 5-0이라는 충격적인 점수차에 짐을 싸고만 월드컵이였습니다.

2002 한.일 월드컵
역사상 첫승가 4강이라는 기염을 토한 대회입니다. 히딩크를 감독으로 불러들인 대한민국은 홈에서 벌어진 폴란드와의 첫 경기에서 2-0신승을 거두고 미국과 1-1로 비겨서 16강의 불씨를 살리고 마지막 포루투갈과의 경기에서 1-0신승을 거두어 첫 16강 진출을 일구었습니다. 16강전에서 이탈리아를 연장전에서 물리치고 4강전 스페인과의 연장 승부차기에서 승리를 거두어 4강이라는 대업을 달성하고 전 세계를 놀라가 했습니다. 준결승전에서 아쉽게 독일에게 1-0으로 패했지만 축구역사를 다시 쓰게 한 대단한 대회였습니다.

2006 독일 월드컵
토고에게 1-0으로 이기며 산뜻한 출발은 한 대한민국은 난적 프랑스와 1-1로 비기면서 2회 대회연속 16강 진출을 눈 앞에 두었지만 스위스에게 2-0으로 패해 조별예선을 탈락하면서 다음 대회로 16강행을 미루었습니다.


2010 남아공월드컵 조추첨 예상결과는?

2010 남아공월드컵 시드 배정은??

[그림. www.espn.go.com]


대한민국은 아시아 북중미팀과 함께 2그룹에 배치되었습니다. 나머지 그룹의 1개 팀들과 조별예선을 치루게됩니다.
과연 어느나라와 한 조에 속하게 될까요??

1그룹인 팀(유럽과 남미강호)중에서는 개최국 남아공을 제외하면 이기기 수월한 상대는 한팀도 없습니다. 현제 세계 최강인 브라질과 스페인만 만나지 않으면 다행인 그룹입니다. 남아공을 제외하면 영국과 아르헨티나가 해 볼만한 상대인것 같습니다. 이유는 영국이 강팀이지만 나머지의 팀들보다 역대 월드컵 성적이 좋지 않았고 큰 무대에서 약한 면모를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최근에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에서 열리는 월드컵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줄지는 의문입니다. 그리고 아르헨티나는 최근 마라도나가 감독을 맡아 지휘했지만 심통치 못한 경기력을 보이고 있어서 많은 약점을 노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 생각으로는 월드컵에서 붙어보지 못한 팀과 한 조에 편성되지 않을까 싶네요!!
영국 아니면 브라질과 한팀에 속할 것 같습니다.

3그룹 팀들은 아프리카와 남미팀입니다.
아프리카는 가나, 코트디부아르, 카메룬, 나이지리아는 브라질, 스페인과 붙어도 뒤지지 않을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남아 알제리가 약체입니다. 남미의 팀은 우루과이, 칠레, 파라과이는 한번 상대해 볼만한 팀들입니다. 가나, 코드디부아르, 카메룬과는 만나지 않았으면 합니다. 현제 팀 구성원도 유럽에서 거의 뛰고 있는 실력들도 출중합니다. 필자 예상으로는 우루과이 아니면 가나와 함께 속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지막 4그룹은 톱 시드를 받지 못한 유럽 팀들입니다. 이 팀들도 무시못할 전략을 지니고 있는 팀들이죠!!
덴마크, 프랑스, 포루투갈,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스위스, 그리스, 세르비아 이렇게 8개 팀입니다.
최근 프랑스의 조직력과 경기력이 좋지 않았고 슬로베니아가 그남아 약체 입니다. 평가전을 치른 덴마크와 세르비아의 실력들을 보세세 아시겠지만 잘합니다. 대한민국이 솔직히 밀리는 경기를 했습니다. 아마 남아공에서도 관중수는 유럽팀들이 많을 것이고 당연히 그 들의 홈과 같은 느낌에서 경기를 치를 것입니다. 그 남아 약체는 슬로베니아 정도이고 그리스와 슬로바키아도 해 볼만 합니다. 필자 생각으로 이 그룹에서는 덴마크 아니면 그리스가 걸릴것 같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