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두루보기/세상만사

같은거리 같은시간 택시마다 비용이 다르네..

728x90

뭐야 택시비 왜 이렇게 차이나냐?

                                        [출처.http://www.flickr.com/photos/juliejigsaw/5031694256/]

버스, 지하철 그리고 택시 이렇게 우리들의 발이 되어주는 교통편입니다. 특히 택시는 바쁜 일상속에서 급한용무를 볼때 이용하게 되거나 아니면 버스나 지하철이 끊긴 시간대에 이용하게됩니다. 뭐~ 거의 버스나 지하철이 끊길때 많이 이용하죠!!

필자도 일때문에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지 못하는 시간대에 많이 움직이게됩니다. 그런데 정말 이상한점을 예전부터 발견했습니다. 대다수의 분들은 택시를 탈때 다른 장소에서 이용하기에 자신이 이동하는 거리와 이동 시간을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역시나 비용도 그렇구요.. 하지만, 필자는 같은 거리 같은 시간동안 택시를 자주 이용하기에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택시 미터기의 비용은 속도와 이동거리, 이동시간이 결합된 가격입니다. 그런데 택시회사마다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니 참 이상하기도 합니다. 같은거리를 이동해도 최저와 최고의 택시비용의 차이가 1,000원 가깍이 차이가 날때가 있습니다. 필자로서는 좀 황당하기까지 합니다.

같은거리를 이동한다고 해도 이동하는 속도가 다르거나 이동하는 시간이 다르기에 어느 정도의 가격차이는 인정하겠지만 1,000원 이라는 금액 차이가 날대는 좀 이상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웃긴건 어쩔때는 다른 회사의 택시를 이용해도 이동시간이 약간 한 20~30초 차이가 나는데 택시비용이 십원단위까지 똑같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는 카드로 택시비를 계산하기에) 택시기사님들의 말에 의하면 차량 바퀴의 공기압이 미터기에 미치는 영향도 있다고 했습니다. 공기압이 적고 많음에 따라서 요금도 오르락 내리락 한다고 하더라고요...

보통 필자가 지불하는 택시비용은 9,400원입니다. 심야에 이용하기 좀 많이 나옵니다. 거리는 약 8,35 Km입니다. 요즘택시 영업이 예전같지 않아서 상납금을 내는 일이 쉽지많은 않죠!! 그리고 많은 손님들이 카드로 계산하기에 금액도 점차 투명해지고 있고요... 이점은 너무나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미터기에 대한 의심은 정말 많이 가네요.. 회사마다 다른 이용요금 정말 요금이 조금이라도 많이 나오면 짜증납니다. 그리고 요금을 조금이라도 많이 올리려고 신호마다 딱 마쳐서 정지하려고 이동 속도를 조절하는 욕나오는 기사들이 종종 있습니다. 정말 한마디하고 싶지만 개인택시라면 한마디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 차량이라서 좀 참았습니다.

서비스를 그렇게 바라지는 않습니다. 야간에 고생해도 일을 하는데 완전 친절하기는 쉽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미터기의 요금 이건 정말 공정하게 모든 회사가 동등하게 책정하게 법적으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기준은 있겠지만...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