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두루보기/세상만사

30~40대 직장인의 과로사가 이해된다~

728x90
 왜 힘들어 하는지 알겠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mein_arkengel/5497989655/]

대다수의 남성들은 27~29살에 대학을 졸업하고 첫 직장을 얻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조금하면 어느 덧 20대를 뒤로하고 30대로 들어서게 됩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속으로 자신도 모르게 뛰어들데 됩니다. 초등하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로 진학할 수록 보통 우리들은 이런 생각을 합니다. 공부하기도 싫고 빨리 어른이 되었으면 하고 말이죠... 요즘 아이들도 이런 생각을 하겠죠?! 그렇지만 이런 우리들의 어렸을때의 생각이 좋지많은 않다는 것을 어른이 되면 알게 될 것입니다.

청소년기 시절에 뉴스, 신문에서 30~40대 직장인들의 과로사 이야기 그리고 회사와 집만 오가는 고달픈 인생에 대한 거리를 많이 읽거나 보게되었을때 아~ 설마!!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자신의 생활이 없고 주말이 되면 피곤함에 잠만 자는 그들의 모습이 이해가 가지 않았죠.. 하지만 막상 직장생활을 해보니 왜? 그들이 이렇게 될 수 밖에 없었는지를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직장 생활이 많이 바뀌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도 과가의 잘못된 직장 문화는 세대가 바뀌였지만 쉽사리 변화되지 않고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량... 이것은 아직도 바뀌지 않고 있는 기업문화입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알콜섭취...
직원들을 위한 배려없는 기업...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가 사람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청소년기 시절에는 몰랐는데 정말 사람을 너무 힘들게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왜 과로사로 인한 젊은 30~40대 들이 돌연사하는지 이해 되었습니다.

정말 외국계 회사를 제외하고 국내의 기업들(대기업, 중소기업등)은 엄청난 업무를 지시합니다. 그렇다고 업무를 분담할 수 있는 인력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무작정 많은 업무를 지시하고 해결하라고 합니다. 당연히 근무시간이 길어 질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시절이 많이 좋아져서 주 5일 근무를 한다고 하지만 대기업의 허울 뿐 연장 근무시간을 따지면 말만 주 5일 근무인 직장인의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연장을 한다고 한들 연장수당을 주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정당한 사유로 인한 연장 결재를 올려야 해 주는데 거의 못 받는게 현실이죠!!!

세계 13위 경제대국이라고 하지만 실직적으로 일하는 양에 비한 효율은 아직까지 떨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국민소득이죠... 죽어라 일해야 2만달러를 넘지 못하고 (살짝 넘는)수준에서 멤돌고 있다는게 바로 우리들의 현실입니다. 전문직종의 종사자들도 근무시간이 긴 편이고.. 참.. 자신을 위해서 살아야 하는데 대한민국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 살고 있다는 느낌이 더 강하다는 것이 느껴지는 이 아픈 우리들의 현실.... 참 안타깝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체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느낀다고 하는데 역시나 아닐까.. 하루에 12시간 이상 근무하고 하면 정말 피곤합니다. 하물려 40대로 넘어가면 얼마나 몸이 견데 줄까요? 이래서 40대 직장인의 과로사가 많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술... 참.. 힘든 대한민국입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