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두루보기/뜨끈한 이슈

겨우 1억원만 추징당한 신라면블랙! 그리고 시장경제

728x90
 
 허위광고는 맞다! 그러나 가격은 정당하다


신라면블랙이 나온 후 기대감에 많은 사람들이 구입을 했고 나름 맛있다는 사람과 그냥 라면에다 사리곰탕면 수프를 섞은 조잡한 라면이라는 사람까지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포장지에 설명된 다양한 신라면블랙의 광고가 허위광고라고 6월 27일 결론이 나왔습니다. 허위광고 내용은 `설렁탕 한 그릇의 영양이 그대로 담겨 있다', `가장 이상적인 영양균형을 갖춘 제품', `완전식품에 가까운 식품' 입니다. 설렁탕 한 그릇의 영양이 그대로 담겼다라는 광고가 가장 큰 허위광고라고 나타났습니다. 당연히 설렁탕 한 그릇의 영양소가 들어갈 수 없지 않을까요? 일반적인 생각이라면 그리고 영양균형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완전식품에 가깝다는 표현도 다소 무리가 있다는 것이 이번 공정위의 결론입니다.

신라면블랙의 가격은 봉지당 1350∼17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 신라면에 비해 2배 정도 비싼가격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가격에 관계없이 구매하였고 일부에서 비싼가격이라고 하였습니다. 비싼 가격만큼의 완전식품으로써의 라면이라고 말한 농심에게는 좀 타격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장경제에서 가격을 책정해서 판매하는 것은 판매자의 권리입니다. 그리고 상품에 맞는 가격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구입하지 않는것이 현명한 소비자의 권리입니다. 만약 독과점 시장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요~~ 농심이 라면 시장에서 독과점을 하고는 있지만 여타 다른 라면 회사에서도 선택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가격대와 그리고 상품을 내 놓고 있고 농심 역시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라면블랙의 가격이 비싸다고 왈가왈부 한다는 것 자체가 시장경제를 무시하는 발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신이 라면을 먹어보고 그 만큼의 가치를 인정하고 계속 구매를 한다면 이번 가격논란은 우선 논쟁거리가 되지 않는 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광고 문구는 허위광고라 생각됩니다. 모든 문구가 실상과 다르니 말이죠!!

허위광고로 결론 내려진 신라면블랙.. 그러나 과징금은 1억 5천여만원입니다. 참 적죠!!!
신라면을 하루에 250,000개를 판매하면 다시 얻을 수 있는 (판매)수익입니다. 농심에게는 별 다른 타격이 없을 것입니다. 도대체 이런 처벌을 내릴려면 무엇하러 하는지 모르겠네요....그리고 솔직히 설렁탕이 그대로 들어있다.. 완전식품에 가까운 식품의 영양소가 들어있다라는 광고문구를 누가 믿었을까요??

초반에 여타 여론의 물타기와 허우광고 처벌로 인한 농심의 안티광고가 정말 성공했네요.. 이번 처벌로 인해서 신라면블랙을 한번 더 공중파를 통해서 광고했으니 광고 따로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휴~ 단돈 1억원으로 정말 몇 십억 이상의 광고효과를 본 농심이네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