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두루보기/뜨끈한 이슈

카드포인트 현금으로 당당하게 교환해줘

728x90

www.crefia.or.kr

2021년 부터 카드포인트 현금으로 쓴다

2021년부터는 앱 하나만 설치하면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해당)를 통합 조회해 지정 계좌로(현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이체할 수 있습니다.  전체 카드사의 1000억 원 이상의 포인트가 사용되지 않아 카드사의 배만 불려주고 있습니다. 포인트 소멸시효는 5년 이 자만 노년층들은 사용률이 낮기 때문에 자투리 포인트 소멸률이 더욱 히 높습니다.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서비스',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 인포(AccountINFO)'에서카드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의 잔여 금액, 소멸예정 금액, 소멸예정 월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립액은 점점 커져가지만 사용액은 오히려 줄어들어 소멸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를 사용하려면 각 카드사에 회원가입 후 사용해야 하는데 솔직히 귀찮죠... 그리고 포인트로 결재를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제한적인 부분이 많았습니다. 한 번에 조회된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내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지만, 개인 회원만 가능하고 법인 회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통합 조회와 계좌이체 서비스는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서비스',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 인포(AccountINFO)' 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ardpoint.or.kr에 접속해 본인인증 후 신청을 하면 됩니다.

728x90

카드사는 신한(마이신한포인트), 삼성(보너스 포인트), 현대(H-Coin), 롯데(L.POINT), 우리(위비 꿀 머니/모아포인트), KB국민(포인트리), 하나(하나 머니), 비씨카드(TOP포인트) 8개 전업카드사와 농협(NH포인트), 시티(시티 포인트), 우체국(우체국 포인트) 3개 겸영 카드사가참여합니다. 거의 모든 카드사라고 보아도 무방하네요...

보도자료 - 금융위원회 (fsc.go.kr)

주의사항은?

여신협회의 포인트 통합조회는 내외국인 모두, 어카운트 인포는 내국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현금화를 하면 각 카드사 '대표 포인트' 1점당 1원으로 교환됩니다. 특정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휴한 포인트는 현금 이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용약관·개인정보 관련 동의 및 본인 인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는 365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지만, 계좌입금 서비스는 오전 12시 30분에서 오후 11시 30분까지 제공됩니다. 어카운트 인포는 오전 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계좌이체를 신청할 경우 즉시 이체되지만 오후 8시 이후 신청건은 익일 처리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하루에 한 번만 신청할 수 있고 일단 신청이 완료되면 즉시 포인트 사용, 입금 처리가 되므로 취소나 정정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s://tv.kakao.com/v/415532858
포인트 전환방법

www.crefia.or.kr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