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두루보기/뜨끈한 이슈

숭례문 옆 쓰레기 집하장..

728x90

숭례문... 서울시가 문화유산을 버리는가?

                                          [http://www.flickr.com/photos/meatbell/240088736/]

숭례문 옆에 지하 쓰레기 집하장이 들어 선다고 합니다. 쓰레기 집하장 건설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한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곳 바로 옆에 쓰레기 집하장이 들어선다면 외국에서는 과연 어떤 결정을 했을지 궁금합니다...??
서울시와 중구청은 쓰레기 집하장 부지 주변을 발굴 조사를 한 결과 어떠한 문화유산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집하장 공사에는 문제가 없다는 의견입니다. 남대문시장의 환경개선을 위해 1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현재 지상에 있는 쓰레기집하장을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은 시민을 위한 광장조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쓰레기 집하장의 위치는 숭례문에서 40m 떨어진 남대문시장 앞 공터로 기존의 쓰레기집하장 이었습니다. 지금 지상에 있는 집하장은 불법인데다 하루에 18톤의 음식물 쓰레기로 악취가 심해 지하에 집하장을 건설하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서울시는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쓰레기 집하장이 지상에 노출되어 있어 숭례문 주변 경관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집하장을 지하에 두는 것이 숭례문 주변 경관 및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판단한 때문입니다.

서울시는 집하장 건설에 대해서 강견한 입장입니다. 그 넓은 남대문 시장터에 지하에 건설할 수 있는 집하장예정지가 숭례문 코 앞 뿐인지 의문이 가네요???

남대문시장의 다른 곳 지하에 집하장을 설치하면 간단한 문제인데 .... 기본적으로 문화유산 가까운 곳에 쓰레기 집하장을 건설한다는 것은 내.외국을 보아도 좋은 생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집하장을 설치할 공간이 없다면 쓰레기 수집인원을 늘리고 수집 횟수를 늘리게 되면 쓰레기가 쌓일 염려도 없고 집하장 건설에 대한 논란도 필요 없을것 같습니다. 수십 억의 돈을 들여서 건설 하는 것보다 오히려 좋은 방법 같은데 어떨지???

문 화유산은 너무나도 소중한 우리들의 재산입니다. 훌륭한 과거의 재산을 지키는 것은 우리들의 일입니다. 문화유산을 보존하는데 있어서 우선 순위는 문화유산일 것입니다. 쓰레기 집하장 건설이 남대문 상인들에게 재산적으로 손실을 입히지 않는 일이면 굳이 문화유산인 숭례문 코 앞에 건설해야 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잘못된 판단으로 설치된 집하장을 다시 되돌리려면 또 다시 막대한 자금이 들어갑니다. 주변 상인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문화유산을 아름답게 지키고 쓰레기 문제도 원만히 해결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