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두루보기/세상만사

여성에게 브래지어는 없어서 안될존재? 필요악?

728x90

여성에게 브래지어는 어떤 존재인가?

                                         [출처.http://www.flickr.com/photos/crystalliferous/3048572582/]

동,서양을 막론하고 여성에게 가슴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신체의 기간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특히, 외적인 면을 중시하는 산업혁명으로 넘어오면서 많은 여성들은 가슴에 집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래지어가 여성들에게 중요한 존재로 인식된지 어느 덫 100여년 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하지만. 현제까지 브래지어는 여성에게 아직도 중요한 단어입니다.

10대 소녀부터 60대 할머니까지 브래지어는 여성이라면 착용하는 속옷의 일부분이고 젊은 여성에게는 패션의 한 부분으로 자리메김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브래지어를 하는 이유의 첫번째는 가슴이 밑으로 처지는 것을 방지해 탄력있는 가슴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서 입니다. 두번째는 브래지어를 사용하여 빈약한 가슴을 모아주고 지탱하여 풍만하고 아름다운 가슴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두가지의 큰 이유로 브래지어를 떨쳐낼 수 없는 필요악의 존재로 여성에게 자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방송에서 브래지어와 건강에 관한 방송을 내보내었습니다. 내용은 과학적이라고 하기에는 그렇고 재미있는 방향으로 시청자들에게 다다가 쉽게 볼 수 있었던 방송인것 같았습니다. 브래지어는 과연 여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브래지어는 꼭 해야 하는 것일까요?


브래지어와 유방암 그리고 필요성?

 
 
 
 [출처.http://www.flickr.com/photos/crystalliferous/3047734819/]    [출처.http://www.flickr.com/photos/narciss/3503212369/]

여성에게 브래지어는 패션을 만들어주는 그리고 몸매를 살려주는 속옷으로 많이들 인식하고 있습니다. 방송을 보면서 브래지어의 가장 큰 문제는 유방암을 일으키는 요인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의학에서 유방암의 발명원인을 70%정도는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작 30%의 요인만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30%의 원인은 유전, 음식습관, 스트레스등 여러 요인인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70%는 아직 왜 유방암이 발병하는지 알지 못하다는 것이죠!!


방송에서 주목한 점은 브래지어의 와이어입니다. 와이는 현상기억합금으로 일정한 조전을 가지면 모양을 만들어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와이어가 위치하는 부분이 여성의 유방밑을 받쳐주어서 가슴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와이어가 위치한 부분에 림프절이라는 아주 중요한 신체의 기관이 위치해 있는데 와이어의 조이는 힘에 위해서 이 기관이 역할을 제대로 작동하게 하지 않아서 여성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피해가 유방암의 나머지 70%의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하지만, 림프절에 압박이 과학적으로 유방암의 발병 요인이 된다고 학설이나 임상실험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서 꼭 맞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어느정도의 영향을 줄 수는 있다고 합니다.

색다른 2가지 실험을 했는데 브래지어를 24시간을 착용한 모임과 24시간 동안 착용하지 않는 모임을 나뉘어서 착용여부와 신체와의 관계 그리고 유방이 처지는지에 대한 실험이었습니다. 그리고 브래지어 착용과 신체 온도의 변화도 측정하였습니다.
브래지어 착용과 온도의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은 좀 어이가 없었습니다.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가슴 부분의 온도가 증가하고 나머지 부분들의 온도가 낮아졌습니다. 발끝, 손끝으로 갈수록 온도가 떨어졌습니다. 당연히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가슴과 어깨 부분에 통증이 가중되기 때문에 갑갑함을 느끼게 되고 가슴중앙 부분에 온도가 상승됩니다. 그리고 압박을 하고 있어서 소화나 다른 신체기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남자들도 쪼이는 옷을 입게 되면 가슴부분이 답답하고 불편합니다. 특히 요즘은 여성들의 패션을 보면 꼭끼는 옷을 많이 입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도 한 몫을 하기도 하죠!!

색다른 실험이었던 24시간 착용과 미착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당연히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몸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가슴과 어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방송 내용에서도 한국 여성의 평균 유방의 무게는 300~400g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압박하는 힘을 합산하게 되면 어깨가 받는 중력은 600~700g을 지탱하는 함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은 600g의 무게를 어깨에 24시간동안 지고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방의 처지냐 안처지나에 관한 상관 실험은 브래지어를 착용하게 되면 유방의 균형이 깨지지만 착용하지 않고 생활하면 균형은 착용전보다 좋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방이 처지는 문제는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을때 보다는 쳐지는 폭이 조금이나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여성에게 이러지도 저리지도 못하는 브래지어는 필요악이라고 생각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피해야 하나 미용을 위해서는 꼭 해애되는...슬픈 여성들입니다.


노 브래지어에 대한 시회 인식과 여성들의 인식

방송에서 길거리 조사와 학생들에게 조사를 하는 장면을 보면서 젊은 여성들도 그리고 사회의 다양한 군들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노브래지어를 한 여성을 목격한 젊은 여성들은 "미쳤나바 브래지어 않하고 돌아다니고 있어"라고 말하면서 대화를 나누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여성들 스스로도 브래지어에 대한 인식은 대다수의 사람들의 인식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브래지어를 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있는곳에 돌아다니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여성이 나와서 생활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했습니다. 소화에 문제가 많아서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고 있다고 그리고 최대한 패드를 착용해 옷을 입지만 겨울이나 패드착용을 하지 않는 옷을 입으면 유두가 보이는것이 뭐가 잘못이냐고 하면서 노 브래지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 나아갔습니다. 그러나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아도 유두패치로 충분히 다른 사람에게 시선이 안가게끔 옷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유두가 보이는 걸 알면서 다른 사람들이 당혹감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옳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방송에서 노 브래지어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요즘은 속옷이 많이 발달해 유두패치를 하면 충분히 노 브래지어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왜 넣지 않았는지 이해가가지 않았습니다. 여성들이 유두패치를 하지 않는 이유는 브래지어를 하면 자신의 가슴을 크게 모아주어서 여성스러움을 극대화 할 수 있지만 유두패치를 하면 여성스러움을 그 보다는 극대화 할 수 없기에 하지않는 것입니다. 브래지어에 대한 인식은 동, 서양을 막론하고 꼭 해야디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방송 마지막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브래지어를 앞으로 착용하게 될 아이들에게 무조건적이 아닌 선택을 할 수있게 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성의 가슴에 대한 환상을 남성이나 여성 모두 환기시켜야 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하겠죠!!

노 브래지어의 선택은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아름답고 풍만한 가슴을 원하거나 아니면 자신의 건강을 원하거나 선택의 여지는 당신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노 브래지어를 한다고 유듀가 보일까 고민하는 분들은 변명인거 아시죠!!! 건강이 최고!!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