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야구

야구에서 투수의 구질(구종)은 몇 가지일까? -2편

728x90
1. Three Finger Changeup - 기본적인 체인지업
                                      [사진. http://www.thecompletepitcher.com/pitching_grips.htm]

체인지업의 기본이지만 현제는 많은 투수들이 턴지지 않는 구종입니다. 변형된 체인지업을 많이 던지고 있습니다.
그립은 검지와 중지 그리고 약지의 세손가락으로 야구공의 실밥을 "C"로 보이게 한 후 세 손가락 깊숙히 끼고 나머지 엄지와 세끼 손가락으로 모아서 잡아주면 됩니다. 팔의 궤적은 직구와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에 직구를 노리고 있던 타자들을 속일 수 있는 구종입니다. 공의 회전이 거의 없어서 홈플레이트에서 떨어지는 형태를 보입니다. 구속은 10~15km정도 떨어트져 던집니다.

2. Circle Changeup - 원형체인지업
[사진. http://www.thecompletepitcher.com/pitching_grips.htm]
728x90
투수들이 가장 많이 던지는 구종중에 하나이고 체인지업중에서 가장 많이 던지는 구종입니다.
그립은 엄지위에 검지를 구부려서 "O"형태를 만들고 나머지 중지와 약지 그리고 세끼 손가락으로 공을 잡는 그립의 형태를 뜁니다. 실밥의 위치는 기본 체이지업과 같은 위치에 손가락을 위치해 주면 됩니다. 공을 실밥을 "C"형태로 만들고 실밥의 상단에 중지, 약지, 세끼 손가락을 깊게 넣어주면 됩니다. 역회전 공의 회전으로 우투수가 던지면 우타자의 몸쪽으로 휘어오면서 떨어지는 구종입니다. 투수들의 대부분이 던지는 평범한 구종입니다.

3. Vulcan Changeup
[사진.http://www.baseball-pitching-tips.com/how-to-throw-a-changeup.html]

벌칸 체인지업은 휘귀한 구종이고 던지는 투수는 극히 소수입니다. 그 만큼 어려운 구종입니다. 서클 체인지업과 스플리터를 혼합한 듯한, 더 까다로운 움직임을 갖고 있습니다. 떨어지는 각도가 예리한 구종이고 구속도 써클 체인지업보다 빠릅니다. 써클 체인지업이 포심의 그립에 기본을 두었다면 벌칸 체인지업은 투심에 기본으로 한 중지와 약지를 벌려서 던지기 때문에 손가락 힘이 좋은 투수가 던질 수 있습니다.

4. Palmball
[사진. http://www.thecompletepitcher.com/pitching_grips.htm]
기본적으로 그립은 엄지와 세끼 손가락으로 공의 밑둥을 쥐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공에 올려놓습니다. 팜볼은 말 그대로 손바닥으로 밀면서 던지는 구종입니다. 구속은 빠르지 않지만 공의 회전이 거의 없어서 너클볼 처럼 뚝 떨어지면서 공이 흔들리는 구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윤석민이 즐겨던지는 구종입니다. 너클볼을 공이 떠올라오르면서 떨어지는 구종이고 팜볼은 타자 앞에서 뚝 하고 떨어지는 구종입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