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야구

야구에서 투수의 구질(구종)은 몇 가지일까? -3편

728x90

1. curveball(초보자 커브)

[사진.http://www.thecompletepitcher.com/pitching_grips.htm#q5]

투수들이 커브를 처음 배울때 사용하는 그립입니다. 팔꿈치와 어깨를 보호하기 위해서 변화하는 각도는 일반 커브에 비해서 적지만 팔에 무리를 주지않는 방법입니다. 야구공의 실밥을 "C"로 만들고 투심 패스트볼과 같은 그립형태를 가져가되 검지를 살짝 들어올리는 중지는 오른쪽 실밥위에 올려줍니다. 엄지는 하단에 흰색배면에 올려주고 세끼손가락으로 지탱해 줍니다.

2. curveball(커브)

[사진.http://www.thecompletepitcher.com/pitching_grips.htm#q5]

일반적인 커브의 그립입니다. 초보자커브의 그립에서 검지를 들지않고 중지옆에 바로붙여서 공의 그립을 잡아줍니다. 커브는 회전이 많이 걸리는 볼로 구속은 포심패스트볼보다 20~25km 정도 느린 공입니다. 회전이 많이 걸릴수록 변화가 좋고 타자의 타이밍을 뺏기 쉽습니다. 커브볼을 투수의 손을 떠나서 위로 살짝 떠 오르다가 점차 뚝 하고 떨어지는 각이 크게 변화는 구종입니다.
728x90

3. Knuckleball(너클커브)

[사진.http://www.thecompletepitcher.com/pitching_grips.htm#q5]

커브에서 가장 던지기 까다로운 구종입니다. 기본적으로 커브의 그립에서 검지를 구부려서 검지손톰의 단면이 공에 밀찹되도록 공을 잡아줍니다. 손톱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손톱에 매니큐어를 발라주어서 관리를 해야합니다.
너클커브는 일반커브의 그립이 맞지 않는 투수들이 던진다고 하는데 필자생각으로는 두 그립 중에 자신이 선호하는 그립을 잡고 던지는것 같습니다. 봉중근이 너클커브를 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너클커브가 일반커브보다 홈플레이트에서 변화가 더 있다고 합니다. 일부 선수들 중에는 검지와 중지를 둘다 구벼러서 공의 배면에 손톱면에 닿게해서 던지는 투수도 있습니다.

4. Slider(슬라이더)
                                   [사진.http://www.thecompletepitcher.com/pitching_grips.htm#q5]

슬라이더의 그립은 투심 컷 패스트볼과 같은 그립을 쥐지만 손목을 사용하여서 던지는 구종입니다. 손목의 스냅을 시계 반대방향을로 돌리면서 속구와 같은 형태의 팔의 각도를 유지하면 던집니다. 구속은 속구보다 10~15km 느린 변화구입니다. 슬라이더는 커브와 달리 공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기 보다는 바깥쪽으로 흘러나가는 구종의 볼 입니다. 커브보다는 느린 회전이 걸리지만 우투수가 우타자에게 던질경우 홈플레이트에서 약간 떨어지면  바깥쪽으로 흘러나가는 공의 형태를 보여줍니다.

5. folkball(포크볼)

[사진.http://www.himaraya.co.jp/event/baseballschool/pitching/001.html]

포크볼은 위에서 아래로 땅에 닿을듯이 던지는 공입니다. 이 역시 속구와 같은 형태로 던지기 때문에 타이밍을 뺏을 수 있는 공입니다. 그립은 검지와 중지를 최대한 별려서 공을 끼워줍니다. 야구공의 실밥을 "U"자로 만들고 실밥 양옆으로 최대한 검지와 중지를 벌려서 끼우면 됩니다. 손가락이 작은 선수들은 엄지와 검지를 벌려서 던지는 그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포크볼의 매력은 땅에 닿을 정도로 나차가 큰 공을 던지는 것입니다. 선수의 눈앞에서 뚝 하고 떨어지는 공을 던져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던지는 어려운 구종입니다.

6. slurve(슬러브)


슬라이더와 커브를 합친듯한 공이며 커브보다는 빠르고 슬라이더보다는 휘는 각도가 큰 구종입니다. 그립의 형태는 슬라이더와 비슷하지만 검지와 중지를 붙여서 한쪽 실밥에 붙여서 잡고 중지와 세기손가락은 반대편 실밥에 위치하도록 잡습니다. 엄지는 중지와 세끼손가락 하단부분의 실밥위에 올려놓으면 전체적인 그립의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도 떨어지면서 동시에 흘러나가는 듯한 공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7. Screwball(스크류볼)
스크류볼은 커브의 역회전 볼입니다. 우투수가 우타자에게 던지면 몸쪽으로 휘어지면서 떨어지는 구종입니다. 공의 그립은 커브의 그립인데요 실밥을 잡는 위치다 다릅니다. 우투수가 공의 바깥쪽의 실밥을 잡는다면 스크류볼은 안쪽 실밥을 잡고서 시계방향으로 스냅을 주면서 던지면 됩니다.
º 야구에서 투수의 구질(구종)은 몇 가지일까? -1편
º야구에서 투수의 구질(구종)은 몇 가지일까? -2편
º야구에서 투수의 구질(구종)은 몇 가지일까? -4편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