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통신

개념찬 우리은행 오픈뱅킹

728x90

운영체제와 웹브라우져와 상관없다!


은행 중 처음으로 우리은행이 오픈뱅킹을 시작하였습니다. 액티브가 날립한 국내의 인터넷 문화에서 정말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생각됩니다. 필자도 최근에 기사를 보고 어 ~~ 좋은데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되었습니다. 익스플로어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주 웹브라우져는 파이어폭스이기에 웹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곳도 많아서 부가기능을 이용해서 익스플로어를 열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은행이나 카드사 홈페이지를 열기위해서는 무조건 익스플로어를 사용하게됩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맥,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웹브라우져는 익스플로어,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오페라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웹브라우져 속도는 역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이용한 사용자에게 더욱 향상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우선 로그인하는 그림은 약간 다른데요... 걱정하시 마시고 그냥 진행하면 됩니다.


아이디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공간으로 이동하면 직접입력 할 수도 있고 가상키보를 사용해서 입력할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인것으로 생각됩니다. 참 신선한 발상이죠~~ 우리나라에서 만,,,,ㅋㅋ


우리은행을 접속하면 익스플로어를 사용한 이용법과는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은행의 모든 업무를 익스플로어처럼은 사용하지 못하고 일부의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통장계좌조회와 인터넷뱅킹 펀드조회등 기본적인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겠지만 당분간은 간단한 업무만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 운영체제와 브라우져를 사용해서 인터넷뱅킹을 하기위해서는 OPT발생기를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경고창이 뜨네요... 이거 참.. OPT발생기가 없는 은행 사용자들은 사용할 수 없는 길이 되어버려서 좀 안타깝네요.. 반쪽 행사가 되어버렸습니다. 필자도 아직은 OPT발생기를 구입하지 않고 은행을 이용하는데.. 돈주고 OPT발생기를 구입하느니.. 차라리 익스플로어를 이용해서 그냥 은행업무를 보는게 낳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게합니다. 그러나 만약 OPT발생기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웹브라우져를 이용해서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픈뱅킹이 아직은 은행의 웹페이지 전체를 아우르는 서비스는 아닙니다. 기본적인 조회와 인터넷뱅킹을 위한 선 조치인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더 확장된 오픈뱅킹으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지금처럼의 형태만 유지한체 계속 서비스를 이어나갈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은행 마음이겠죠... 국내 웹의 익스플로어 사용률은 거의 90%이상이고 운영체제도 윈도우 역시 90%를 넘는 점유율이 차지하고 있어서 몇명 들어오지 않는 이용자를 위해서 전체적으로 확대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른 은행까지 확대 될 것인지가 무척 궁금합니다. 아직 다른 은행은 뉴스를 통해서 보도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니 거의 안 할 것 같습니다. 에구구... 하여튼 우리은행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것 자체에 기립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다른 웹브라우져나 운영체제를 사용하지는 여러분 한번 우리은행을 이용해보세요.. 재미는있네요...

728x90
728x90